- 센터 셋팅 배경 및 현황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인지재활치료실의 작업치료사 2003년 3월~2004년 치매환자를 위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2006년 컴퓨터 인지재활 프로그램 적용 2006년 6월 치매환자를 위한 집단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2006년 10월 건강한 노년을 위한 집단인지건강프로그램 개발 2008년 방문인지재활프로그램 시행 2009년 IPTV를 이용한 방문 인지재활프로그램 개발
- 치료 대상, 목적, 방법. 결과 치료대상자는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한 일상생활의 문제가 발생되는 환자로 기억력 장애 또는 치매환자, 교통사고로 인한 인지장애가 있는 분입니다. 치매 목적은 환자 인지 수준에 맞는 인지재활치료를 통해 일상생활능력의 향상 및 유지를 위해서 시행합니다. 방법은 인지기능의 향상 시킬 수 있는 시간차회상훈련, 오차배제학습과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훈련을 제공하고 일상생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현실인식훈련, 인정기법, 감각자극, 행동수정을 통해 환자의 수준 및 문제점에 적합하게 개입합니다. 치료를 통해 환자의 인지수준의 향상 및 유지를 통해 일상생활로 복귀 및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치료 적용(대표적 사례) 의사나 다른 전문가가 환자를 진단하고 작업치료 서비스를 요구합니다. 작업치료사는 의뢰된 환자를 전달 받아 환자를 관찰하고 면담합니다. 환자에게 필요한 인지기능, 일상생활기능의 평가를 진행합니다. 면담, 의료기록, 평가를 통해 모아진 정보를 가지고 환자의 문제점을 결정하고 처리하기 위해 분석합니다. 환경적인 지원과 문화 그리고 가족의 기대에 관한 정보를 모두 고려합니다. 작업치료사는 환자의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설정합니다. 치료 수단과 환자에게 맞는 치료활동들을 선택합니다. 계획된 치료를 수행합니다. 일정 치료기간이 끝나면 재평가를 통해서 계획된 기능이 향상이 되면 치료를 끝내거나, 저하되었을 경우 다른 방법으로 중재를 변경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 작업치료의 장.단점 (환자의 만족 정도) 장점은 건망증 및 초기치매환자의 인지수준과 일상생활의 능력에 맞는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제시하여 매 회기마다 스스로가 기억하는 능력의 향상 및 현재 수준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기억수준에 맞는 일상생활의 교육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못하는 일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우울증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인지재활 개입은 환자를 더 우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의 진단의 경우 개입은 인지훈련 보다 불안관리, 활동관리(activity scheduling)등으로 먼저 개입하게 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보호자에게는 환자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서 교육하게 됩니다. 인지수준의 보조, 도와주는 시간, 현재의 가능한 일상생활 등에 대해서 교육하게 됩니다. 운전이 가능한지, 안전하게 혼자 생활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교육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환자를 다루는 기술이 향상되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환자의 일상생활에 가장 맞는 활동을 제시하기에는 종합병원에서의 직접 방문들이 어렵기 때문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치료사로써 느낀 점 및 제언 (어려움점, 보람, 기대와 전망) 치매환자의 경우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경우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인지기능의 저하 및 치매로 진단된 환자의 경우는 적극적으로 치료 개입이 필요합니다. 환자 수준에 맞는 적합한 작업과 보호자의 교육으로 그들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사의 역할이 꼭 합니다.
- 참고문헌 occupational therapy and mental health 2002 jennifer creek Mental health concepts and techniques for the occupational therapy assistant 2000 mary beth early